1. 복지권의 의의
• 복지권(welfare right, right to welfare)이란 헌법상 국민들이 복지혜택을 받을 권리를 말하며, 사회복지는 사회보험, 공공부조, 사회복지서비스 및 관련복지제도 등 다양한 영역으로 구분됨.
2. 생존권으로서 복지권
• 복지권이란 모든 국민이 인간다운 생활을 누리는 데 필요
목적을 실현하는 제반 프로그램들 간의 논리적이고 조직적인 관계를 나타내는 것을 프로그램 구조(structure)라고 한다.
프로그램 구조의 상부에서 하부로 이동할수록 사회 프로그램들의 성격은 규정적, 기획적 개념의 거시적 프로그램에서 구체적, 실천적 개념의 서비스 프로그램으로 바뀐다.
규정적성격은, 패배한 민중영웅의 경우 공식사적으로 역적으로 기록되지만 민간에는 영웅으로 인식되는 경우가 일반적인 형태라는 단적인 예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겉으로 보기에는 명백한 반역 행위에 의해 역사의 승리자로 남는 자들이 그들을 역적으로 규정하지 않는다는 점도 이를 뒷받
성격을 강조하는 면으로 인하여 인식론적 독단론이라는 비판 및 문제점이 있다. 개개인의 능동적이고 자발적인 인지적 구성과정을 통해, 그리고 인간의 고유하고 특성적인 경험에 의해 지식이 구성된다는 구성주의의 주장은 절대적․규정적인 정형화된 지식을 추구하는 객관주의에 대한 비판에서
Ⅰ. 서론
칼 로저스(Carl R. Rogers)는 인간주의 심리학의 대표적 창시자중 한 사람으로서 “내담자 중신의 심리치료(Client-Centered Therapy)"로 잘 알려진 심리학자이다. 그는 인간을 역동적이고 통합적인 통일체라고 본다. 그러므로 인간은 하나의 통합되고 통전적으로 통일된 개인으로서 전체적인 방식으
성격을 지닌 것으므로 사회복지법의 이념에도 모든 국민은 자신의 생존 혹은 생활에 필요한 여러 가지 조건의 확보를 국가에 대하여 요구할 수 있는 권리인 생존권을 핵심으로 삼고 있다. 따라서 사회복지법상의 수급권은 인간으로서의 생존 혹은 인간다운 생활을 확보하기 위한 개인의 당연한 권리이
성격의 철학을 통상 자연철학이라고 부른다. 인간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최초로 물음을 제기한 사람은 소크라테스이다. “너 자신을 알라”, “나는 내가 아무것도 모른다는 것을 안다無知의 知”는 말 을 통해 인간 자신에 대한 성찰을 철학의 근본 물음으로 정립한 소크라테스는 익히 알다시피 당대
Ⅰ. 서론
성격이란(personality)이란 말은 어원적으로 탈 혹은 가면의 뜻을 함축한 라틴어 페르조나(persona)를 내포한 말로 겉으로 사람들에 보여지는 개인의 모습 및 특성을 나타낸다. 성격은 인간의 사고 감정 행위를 포함한 일련의 행동과 관련하여 이해될 수 있다.성격은 관찰할 수 있는 사람들의 행
Ⅰ. 서론
광주민중항쟁이 발생하는 1980년은 유신체제의 최고 권력이 붕괴한 공간에서 한편으로 계급간 투쟁의 가능성을 크게 하면서 기존의 지배계급 내의 경쟁과 조정이 모색되는 기간이었다. 1980년의 민주화운동과 민중항쟁은 지배체제의 재편이냐 근본적인 수정이냐를 둘러싼 독점자본과 노동계
Ⅰ. 서론
맑스가 국내 정치경제 혹은 단일 국가내의 경제변동의 역동성과 형태를 서술한 반면 맑스주의 제국주의 이론가(힐퍼딩, 룩셈부르그, 부하린, 레닌 등)들은 맑스의 생각을 자본주의 국가들간의 국제정치경제분야로 확장했다(Hilferding 1981; Lexemburg 1951; Bukharin 1972; Lenin 1947). 제국주의 이론가로